상고대의 대명사 덕유산을가다
덕유산(1,614m)
위 치 : 전북 무주군, 장수군, 경남 거창군, 함양군
덕유산은 전북 무주군과 장수군, 경남 거창군과 함양군에 걸쳐있다. 주봉인 향적봉(1,614m)을 중심으로 해발 1,300m 안팎의 장중한 능선이 남서쪽을 향해 장장 30여㎞에 뻗쳐있다. 북덕유에서 무룡산(1,491)과 삿갓봉을 거쳐 남덕유(1,507m)에 이르는 주능선의 길이만도 20㎞를 넘는 거대한 산이다.
덕유산에서 발원한 계류는 북쪽의 무주로 흘러 금강의 지류인 남대천에 유입된다. 설천까지의 28㎞ 계곡이 바로 「무주구천동」이다. 구천동계곡은 폭포, 담, 소, 기암절벽, 여울 등이 곳곳에 숨어 "구천동 33경"을 이룬다.
청량하기 그지없는 계곡과 장쾌한 능선, 전형적인 육산의 아름다움, 그리고 넓은 산자락과 만만치 않은 높이를 갖고 있어 산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산 정상에는 주목과 철쭉, 원추리 군락지가 있어 봄, 가을 산행이 운치를 더한다.
덕유산은 철쭉 또한 아름답다. 특히 주능선에는 철쭉이 산재하여 있어 "봄철 덕유산은 철쭉 꽃밭에서 해가 떠 철쭉 꽃밭에서 해가 진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북덕유정상 향적봉에서 남덕유 육십령까지 20㎞가 넘는 등산로에 철쭉겨울의 덕유산은 마치 히말라야의 고봉들을 연상케 한다. 첩첩산중으로 장쾌하게 이어진 크고 작은 연봉들이 눈가루를 흩날리며 선경을 연출한다. 덕유산은 남부지방에 있으면서도 서해의 습한 대기가 이 산을 넘으면서 뿌리는 많은 눈 때문에 겨울산행 코스로 최고의 인기를 모으는 곳이다.
구천동계곡에서 시작하는 산행은 다른 계절에 맛볼 수 없는 독특한 정취를 자아낸다. 눈 쌓인 능선길을 올라 정상인 향적봉에 닿으면 눈옷을 입고 있는 철쭉군락과 주목, 구상나무숲이 보여주는 설화가 감탄을 자아낸다. 향적봉-중봉 구간에 있는 구상나무군락의 설화는 한폭의 동양화를 연출한다.
군락이 이어진다. 가장 화려한 곳은 덕유평전. 평평한 능선에 철쭉밭이 화원을 이루고 있다. 보통 6월25일 전후 6월 5일경이 절정이다
한국의산하 인기순위
인기명산 100 4위 ((한국의산하 2010-2011 2년간 접속통계에 의한 순위) 1-2월의 눈 산행과 10월의 단풍산행, 7월의 구천동 계곡산행, 6월의 철쭉산행 순으로 인기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 명산 선정사유
향적봉에서 남덕유까지 17km의 장대한 산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금강과 낙동강의 수원(水源)이고 국립공원으로 지정(1975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
산행날자 :2009년1월10(토요일)
동반자 : 산들로 산악회
산행코스 : 삼공리 매표소 - 백련사 - 오자수굴 - 중봉 - 향적봉 - 설천봉
도상거리: 9.2km, 실거리: 9.5km
삼공리 매표소앞 안내도
구천동 계곡을 따라 백련사 가는길 아들과 같이
백련사 알주문
백련사 에서 단체인증
우리 가족도 찰칵
나무계단이 눈으로 덮여 있네요
아내 와 아들
오자수 동굴 앞에서 기념샷
중봉 앞에서 올해도 힘차게 화이팅을 외치는 대원들
저기 보이는 연기 같은것 눈 회오리바람 얼마 찬지 볼이 떨어져 나가는지 알았습니다
중봉에서 본 향적봉
설경이 환상적이네요
살어천년 죽어천년 산다는 덕유산의 심볼 주목의 위용
눈꽃 의 향연 햇빛에 반사되어 영롱한 자태가 눈을 호강시키네요
향적봉에 오른 인파들
남한 에서 4번째 로 높은 향적봉에 서다 해발 1,614m
저아래 설천봉이 보이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산은 케이블카로 합니다
-감사합니다-